대구남부교육지원청, 남부 특수교사 IEP와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상태바
대구남부교육지원청, 남부 특수교사 IEP와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12.1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기 위주 연수를 통한 특수교사의 현장중심 전문성 향상
대구시 교육청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12월 12일, 14일 양일간 남부 관내 유·초·중 특수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남부 특수교사 IEP와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개별화교육계획(IEP)이란 특수교육대상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학생의 특성 및 학습 수준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교육계획을 말한다.

이번 워크숍은 특수교사의 역량 강화를 통해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실행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202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사전 협의 체제를 구축하여 특수교사의 현장중심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의 주요내용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 ▲학생들의 내적 동기 유발 및 협동심 강화,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업 실현을 위한 실습 중심 특수교사 역량 강화 등의 과정으로 편성됐다.

특히, 학생 특성의 다면적 이해를 통해 잠재력 계발 및 학습 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능동적인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워크숍에 참여한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해 토론하면서 학생 특성 기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을 실천해볼 수 있었고,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김동관 남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교사들의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 역량을 강화하여 우리 학생들이 저마다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