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작은 학교를 획일적으로 통폐합해서는 안돼”
상태바
대구시의회, “작은 학교를 획일적으로 통폐합해서는 안돼”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11.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정미 시의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작은 학교 통폐합 방식 지적
대구시의회, “작은 학교를 획일적으로 통폐합해서는 안돼”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대구시의회 교육위원회 육정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11월 7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대구시교육청 및 직속기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촌초와 같은 작은 학교를 학생 수라는 획일적 기준으로 통폐합하고자 하는 시교육청의 정책을 지적하며, 지역적 특성과 차별화된 교육내용을 고려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육정미 의원은 2011년부터 시교육청이 작은 학교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했던 ‘행복학교’가 2020년 ‘미래학교’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행복학교 1호였던 서촌초로의 교육환경전학 편의가 없어졌고, 아직까지 공동통학구역도 열리지 않고 있는 등 서촌초에 대한 교육청의 관심과 노력이 부족했음을 지적했다.

또한, 타 시·도 교육청의 사례를 언급하며, 대구시교육청도 작은 학교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및 지자체·민간과의 협업을 통한 작은 학교 지원 강화 등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그 밖에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대구시교육청만 폐암으로 산재가 인정된 급식종사자들의 임금 손실분을 보전해주지 않고 있는 점을 비롯해,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효과성과 근로자 보호 안전교육 실태, 직속기관들의 주요예산 집행현황 등 교육 현안 전반을 점검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육정미 의원은 “올해 초 강은희 교육감이 ‘아이들이 어떤 환경에 놓여있든 뒤처지지 않게 보살피겠다’고 말씀한 것을 기억한다”며, “서촌초와 같은 특색있는 작은 학교들이야말로 그러한 교육철학을 실현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소신을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