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지역자활센터 농촌형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거창지역자활센터 농촌형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 문종세 기자
  • 승인 2023.10.2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28개 자활센터 중 15개 지표 모두 높은 성과 보여
거창지역자활센터 농촌형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경남에나뉴스 문종세 기자] 거창군은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2023년 전국 지역자활센터 성과평가 결과 거창지역자활센터가 농촌형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228개 지역자활센터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자활사업 참여자 자활 성과, 사업단 운영성과, 외부 자원 연계·지역사회 기여 등 2021∼2022년(2년간) 15개 지표를 10개월간 조사한 결과 거창지역자활센터는 모든 지표에서 높은 성적을 거둬 농촌형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거창지역자활센터는 8개 사업단 2개 자활기업에 8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작년에 문을 연 다회용기 세척 사업 ‘에코워싱’과 김제조업 ‘햇살푸드’ 사업을 활성화하고 기존 이동 스팀세차 ‘클린사업단’, 지역 먹거리 생산 ‘영농사업단’을 탄탄하게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참여자 자활 성공률(60% 이상), 자산 형성지원(희망 저축, 청년 내일 저축) 가입률 등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보여줬다.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향후 보건복지부에서 성과급으로 1천7백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비는 저소득층의 자립·자활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자활사업 활성화 지원 사업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저소득 주민들이 자활사업을 통해 자립에 대한 꿈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우리 군 실정에 맞는 새로운 일자리 발굴과 자활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해서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