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내버스 친절도 향상을 위한 큐아르(QR) 코드 활용 시민 만족도 조사 실시
상태바
부산시, 시내버스 친절도 향상을 위한 큐아르(QR) 코드 활용 시민 만족도 조사 실시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5.12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 이용 승객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수렴으로 친절 및 서비스 향상 기대
QR코드 스티커 도안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시는 시내버스의 친절 및 서비스 제고를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최초로 큐아르(QR) 코드를 활용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오는 5월 18일부터 8월 29일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조사의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버스에서 하차하는 시민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던 기존 조사방식에서, 시내버스 66개 노선 1,389대에 큐아르(QR) 코드를 부착해 버스 이용 승객이 탑승 중에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조사방식을 개선해 실시한다.

조사는 시내버스의 안전성‧친절도‧쾌적성‧편의성‧서비스 5항목 13문항으로 구성됐다. 시는 설문조사 참여자 대상으로 9월 전산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할 계획이다.

만족도 평가 자료는 2023년 시내버스 업체별 서비스 평가에 반영되며, 이를 통해 시내버스 업체의 서비스 개선 노력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버스 이용 시민이 직접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고, 버스 이용 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함께 조사해 시내버스 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의 정책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체감하는 승무원의 운행 태도 및 차량 상태 등을 직접 체크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시민들께서는 탑승한 버스 내에 부착된 큐아르(QR) 코드를 스캔해 만족도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시는 시내버스 친절도 및 서비스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