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남부교육지원청, 새내기 중학생을 위한 ‘남부 중1 진로내비게이션’운영
상태바
대구남부교육지원청, 새내기 중학생을 위한 ‘남부 중1 진로내비게이션’운영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05.0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학습유형검사·학습코칭을 통한 자기주도 학업역량 강화
2023. 남부 중1 진로내비게이션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오는 7월까지 중1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및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2023. 남부 중1 진로내비게이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1 진로내비게이션’은 대구형 자유학기제인 ‘꿈 탐색 자유학기! 꿈 키움 진로학기!’의 큰 틀 속에서 1학년 1학기 교육과정 적응기에 객관적인 자기 이해를 도모하고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익혀 자기관리 역량과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된 진로코칭 프로그램이다.

2021년 관내 9개 중학교에서 처음 운영된 진로내비게이션은 높은 만족도와 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2022년에는 총 27교(3,731명), 올해는 총 30교(4,802명)를 대상으로 확대 운영한다.

진로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은 ▲학습유형검사, ▲검사 결과 해석, ▲학습과 진로의 관계, ▲동기·목표·학습 간의 상관관계 알아보기, ▲학습전략 이해 및 수립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개인의 학습유형을 확인하고, 각 학습유형에 적합한 학습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끼에 맞는 진로학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단계별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함으로써 자유학기 활동과 이후 교육과정 활동 시 진로 실현을 위한 든든한 내비게이션이 될 것이다.

김동관 남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스스로 꿈과 미래를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교육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