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명화가 공간으로 재현된 이색 전시회

- 창원특례시, ‘반 고흐: The Space’전, 창동 아트센터 이어 시청서 연장 개최

2023-05-22     이도균 기자

[경남에나뉴스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는 22일부터 6월 16일까지 시청 본관1층 로비에서 창동예술촌 아트센터 찾아가는 미술관 특별기획전 '반 고흐 : The Space'을 운영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아트디렉터로부터 작품 설명을 듣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창동예술촌 아트센터 2층 전시장에서 3월 22일부터 4월 30일까지 먼저 선을 보였으며,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전시회로, 명화가 입체 공간으로 재현되어 작품속에서 작품을 감상하는 이색적이고 매력적인 전시회로 평가받았다.

'반 고흐 The Space'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교와 더불어 지역 대학인 경남대학교, 창원대학교와 연계로 진행됐으며, 각 대학은 3D드로잉에 사용된 비품 일부를 후원했다.

국내외 기관과 예술인들과의 공동 기획으로 이를 통해 문화도시 창원의 대외적 네트워크 구축과 창원특례시의 대표 문화기획 플랫폼으로 자리하도록 하는 대외 예술문화 교류의 작은 발판이 될 것이다.

문화도시 창원의 문화예술 콘텐츠 강화 프로젝트 '반 고흐 : The Space'는 창동예술촌 아트센터 자체 기획으로 2D와 3D가 융합된 고흐의 작품을 3가지 섹션으로 접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구성했다. 전시는 반 고흐 원화 2점 '아를의 반 고흐의 방', '밤의 카페테라스'를 주제로 진행된다.

Section1에서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교가 디지털 복원한 반 고흐의 라이센스 2D 원화 작품 2점이 비치되며, Section2에서는 반 고흐의 원화를 AI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그린 드로잉 2점을 전시한다.

그리고 Section3에서는 반 고흐 명화 작품을 바탕으로 한 입체 공간이 재현된다.

드로잉 기법으로 공간을 재해석하여 그림 같은 입체 공간을 연출함으로써 작품감상과 함께 작품 속 공간에 들어가는 참여형 전시이다.

평면적인 그림을 확장하여, 작품 속 공간을 전시장에 입체적으로 물질화한 이번 특별전은 2D미술과 3D입체드로잉 두 가지를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이색전시이다. 이번 기획은 지역에서 접하기에 생소했던 융합 장르의 전시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이번 전시는 문화도시 창원의 차별화된 기획을 보여주는 전시회로, 이러한 이색적 문화 콘텐츠의 강화는 지역 문화 예술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제고하여 창원특례시 전반의 문화적 확산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