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입법정책기능 활성화 방안"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경북도의회 입법정책기능 활성화 방안"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2.06.16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권 독립 등 의회 환경변화에 선제적 대응, 입법정책 전문성 강화 방안 제시
'경북도의회 입법정책기능 활성화 방안'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경상북도의회는 16일 경북도의회 다목적실에서 ‘경상북도의회 입법정책기능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입법정책담당관, 입법정책 관계 공무원, 道정책기획관실 관계자, 외부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물에 대해 점검하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인사권 독립에 대응하는 입법정책기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심도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구용역은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김태형)에서 수행했으며, 국회 및 17개 시·도의 입법정책기구의 업무 및 기능, 조직, 인력 등에 대해 비교 분석 후 경북도의회 입법정책기능을 진단하고 입법정책 전문성 제고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용역 주요 내용으로는 입법정책담당관실 조직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인사권독립에 따른 의정환경 변화 예측으로 최적화된 입법정책기능 강화를 위한 조직설계, 의정 활동 지원을 강화하는 효율적 운영·활용 방안 강구 등을 담았다.

연구성과물은 최종 보고회에서 개진된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하고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쳐 6월말쯤 확정될 예정이다.

경북도의회 이상관 입법정책담당관은 “이번 연구용역은 지방자치법 개정 및 인사권 독립 등 의회의 변화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를 정비하는데 참고가 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며, 법제심사 등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입법정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