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선관委,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6명 고발 조치
상태바
경남선관委,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6명 고발 조치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05.2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2건의 선거법 위반 행위에 대한 확인ㆍ조사 결과 총 6명을 고발했다고 밝혔다.

경남선거관리위원회
경남선거관리위원회

사전투표소 주변에서 소란한 언동을 한 3명 고발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사전투표소 주변에서 소란한 언동을 한 혐의로 3명을 27일,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 제166조(투표소내외에서의 소란언동금지 등) 제1항 및 제5항에서는 사전투표소로부터 100미터안에서 소란한 언동을 하거나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 또는 반대하는 언동을 하는 자가 있는 때에는 투표관리관 또는 투표사무원은 이를 제지하고, 그 명령에 불응하는 때에는 사전투표소 또는 그 제한거리 밖으로 퇴거하게 할 수 있고, 같은 법 256조(각종제한규정위반죄)제3항 제2호 바목에서는 제166조에 따른 명령에 불응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A씨 등 3명은 27일 사전투표소로부터 100미터 안에서 휴대전화를 거치대로 고정시켜 선거인의 출입상황을 촬영했고, 이를 목격한 투표관리관의 수차례 퇴거명령에 불응했으며, 위원회 단속직원의 안내에 언성을 높이며 소란한 언동을 한 혐의가 있다.

후보자를 위해 공모해 기부행위 한 이장 등 3명 고발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후보자를 위해 공모해 기부행위를 한 혐의로 이장 등 3명을 27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 제115조(제삼자의 기부행위 제한)에서는 누구든지 선거에 관해 후보자(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자 포함)를 위해 기부행위를 하거나 하게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D씨 외 2명은 공모해 5월 하순경 선거구민 등 7명을 특정 후보자의 출정식에 참석하도록 하고, 이후 식사모임을 개최해 총 17만 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하는 등 후보자를 위한 기부행위를 한 혐의가 있다.

경남선관위는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공직선거법 위반행위가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면서 선거법을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