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역대 최대 '1000억' 규모 공모 사업비 확보 '도전'
상태바
의령군, 역대 최대 '1000억' 규모 공모 사업비 확보 '도전'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05.2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해 477억원으로 20년 대비 55% 초과 실적
- 농촌협약 공모사업과 인구소멸 대응기금 확보 집중
- 이미화 권한대행, "절박한 심정으로 집중해야“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의령군이 역대 최대인 1000억 원 규모의 공모사업 확보에 도전한다.

의령군에 따르면 올해 총 40건, 총 10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공모사업을 준비해 의령군 개청 이래 역대 최다 실적을 거둔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동안 매년 200∼300억 원 규모로 공모사업을 유치했나 2021년에는 477억 원을 확보해 전년 대비 55%의 증가율을 보였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 두 배 늘어난 1000억 원까지 목표를 상향했는데 이런 배경에는 '의령군의 생존 전략'과도 맥이 닿아 있다.

의령군은 한정적인 예산으로 획기적인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는 데는 제약이 크다고 보고,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공모사업에 의령군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응 전략으로 ‘성공 신화’를 써 내려가겠다는 큰 그림을 그렸다.

이미화 군수권한대행은 "의령 미래를 위한 절박한 심정으로 공모사업에 집중해 실적을 가져와야 한다"며 특별 주문에 나선 것도 이런 이유다. 이 권한대행은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중앙부처, 경남도를 오가며 국비 확보를 위해 전면에 나서기로 하는 등의 결연한 의지를 드러냈다.

우선 의령군은 농촌협약 공모에 집중하고 있다. 이 제도는 지자체가 농식품부와 협약을 통해 농촌지역에 기초생활 서비스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 등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제도이다. 의령군은 '사람이 돌아오는 의령'이라는 비전으로 수립된 농촌 공간전략 및 생활권 활성화 계획을 내세워 중앙정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8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향후 10년 동안 연간 1조 원 규모로 지원되는 인구소멸 대응기금 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이 주도되어 인구전략을 수립하면 국가종합계획에 반영하는 상향식 방식으로 시군당 최대 240억 원까지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의령군은 지난해 도내에서 가장 먼저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하고 인구 위기에 대응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에 주력해 왔으며 5월 중에 최종 사업계획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국가산림문화 자산인 신포숲 주변의 목재체험장 조성, 공간정보기반 디지털 트윈 시범사업,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 산림소득사업(임산물 생산단지 규모화) 등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새 정부 국정과제와 도정 주요 현안을 연계한 대규모 신규 사업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마련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새 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된 국립트라우마 복합 치유 단지 조성, 농어촌 청년뉴타운 조성 등 군이 유치할 수 있는 가능한 사업에 우선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미화 권한대행은 “지금은 군이 추진하는 현안들이 얼마나 반영될 수 있는지를 판가름할 중차대한 시기”라며 “지역발전에 꼭 필요한 역점사업을 반드시 가져올 수 있도록 전 부서 협업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