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71억원 규모
상태바
산청군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71억원 규모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03.28 14: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차 22억원 지원 이어 4월초 2차 신청 접수
- 연이율 1% 저금리…농업법인 5억원 이하까지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산청군이 지역 농업인의 경영안정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이율 1%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산청군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 자료사진 곶감 원료감(떫은감) 고종시 임업산촌분과
산청군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 자료사진 곶감 원료감(떫은감) 고종시 임업산촌분과

산청군은 올해 농업발전기금 지원사업으로 71억 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까지 연 2회 신청·접수를 받던 것과 달리 올해는 연 4회 신청·접수를 받아 농업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산청군은 1차 신청·접수를 2월에 받아 59농가에 22억 원 지원을 확정했다. 사업대상자는 오는 29일부터 NH농협은행 산청군지부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2차 신청기간은 4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이며, 7월경에 3차, 9월경에 4차 신청을 받는다.

위 사업은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수출을 위한 운영자금과 농업 시설 설비를 위해 필요한 시설자금을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1년 이상 산청에 주소와 사업장을 둔 농업인, 농업법인, 생산단체 등이다.

산청군 농업잘전기금 융자지원 자료사진 벼 수확 농업농촌분과
산청군 농업잘전기금 융자지원 자료사진 벼 수확 농업농촌분과

지원조건은 연이율 1%로 2년 거치 3년 균할분등 상환이다. 융자한도는 개인의 경우 최고 5000만 원, 농업법인·생산자단체의 경우 최고 5억 원이다.

대출금액에 상응하는 경영규모를 갖추고 금융 신용상태가 양호하며, 기금지원으로 경영개선이 될 수 있다고 인정된 농가에 지원한다.

타 정책자금 수혜 중이거나, 이미 산청군농업발전기금 또는 경남도농어촌기금을 상환중인 경우에는 지원받을 수 없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읍면사무소나, 산청군청 홈페이지 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서 접수 후에는 산청군과 금융기관의 사업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융자대상을 확정하고, 금융기관을 통해 융자를 받게 된다.

산청 유기농 한우 목초지 방목 이미지 축산분과
산청 유기농 한우 목초지 방목 이미지 축산분과

다만, 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금융기관 대출 신청 시 본인 신용도에 따라 융자금액은 조정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산청군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또는 읍면사무소 산업경제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산청군과 대출실행기관인 NH농협 산청군지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적절한 융자지원이 이뤄져 농가의 경영부담을 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영농의욕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소득 증대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농업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