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보건소, 2022년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시책 발표
상태바
진주시보건소, 2022년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시책 발표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01.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 보건소는 지난 18일, 주요시책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확대 및 코로나19 심리지원 등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주시보건소 전경
진주시보건소 전경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확대
진주시는 체외수정시술 및 인공수정시술을 요하는 난임부부에게 시술비 일부를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난임부부가 희망하는 자녀를 갖도록 지원하기 위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확대 시행한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 자격은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정으로서 체외수정 신선배아 7회에서 9회로 동결배아 5회에서 7회로 총 4회 확대된다.

지원금액은 적용대상 여성 기준으로 만 44세 이하 체외수정 신선배아 1회당 110만 원, 동결배아 50만 원, 인공수정 30만 원까지, 만 45세 이상은 체외수정 신선배아 1회당 90만 원, 동결배아 40만 원, 인공수정 2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구비서류는 난임시술용 진단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등이 필요하며 진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에 전화 문의 후 방문·접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뿐만 아니라, 병·의원에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을 안내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로 대상자가 빠짐없이 지원을 받아 출산을 포기하지 않도록 유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진주시 보건소 건강증진과 모자보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코로나19 심리지원 강화 ‘마음단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을 위해 전화 상담 등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감염병은 자연재해나 사고와 같은 재난과는 달리 시작과 종결이 불분명하고, 자신도 모르게 보이지 않은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불안감과 공포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심리적 부담감으로 이어져 우울, 무기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도 불안 증상이 지속되고 본인이 감당하기에 힘이 든다면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진주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심리상담지원 및 홍보물 제공, 정신건강 관련 고위험군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치료비를 지원하며 다양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심리지원을 할 것”이라며 시민 스스로 현재의 마음 상태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마음건강검진’ 홈페이지를 활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마음건강검진’은 진주시보건소 홈페이지의 팝업창(마음건강검진 실시)을 클릭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우울, 불안 및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전반에 대해 자가검진 할 수 있으며, 비대면 심리상담 예약도 가능하다.

그 외에도 상담이 필요한 시민은 진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또는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1577-0199, 24시간 전화상담 가능)으로 연락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