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S-BRT’ 국가 R&D 우선 신호기술 적용한다
상태바
‘창원 S-BRT’ 국가 R&D 우선 신호기술 적용한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12.14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철기연, 창원 S-BRT에 국가 R&D 기술 접목 위해 직접 방문
- 국내 첫 신규사업인 만큼 우선신호 및 사전요금지불 등 첨단시스템 대폭 적용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에 우선신호기술 및 사전요금지불 등 첨단시스템 적용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철도기술연구원이 14일, 창원시를 직접 찾아 국가 R&D로 기술개발사업의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토교통부와 철도기술연구원이 14일 창원시를 직접 찾아 국가 R&D로 기술개발사업의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토교통부와 철도기술연구원이 14일 창원시를 직접 찾아 국가 R&D로 기술개발사업의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철도기술연구원은 2020년 4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2년 9개월간 ‘Super BRT의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 관리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창원 S-BRT가 정부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국내 첫 신규사업인 만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BRT 우선신호는 교차로에 버스가 진입하면 신호등을 녹색불로 바꾸거나 연장해 버스 정차 없이 통과하는 시스템으로 BRT의 속도를 높이고 정시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창원시는 기존 도심에 BRT 설치하는 형태로 BRT 전용버스 뿐만 아니라 일반 시내버스도 같이 운행(혼용형 BRT)해 버스통행량이 많다. 그만큼 BRT 우선신호를 적용하면 승용차 이용자의 혼잡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원시는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신설되는 BRT 전용버스(월영광장~성주사역 환승센터 운행 노선)에만 선별적으로 우선신호를 적용하고, 일반 시내버스는 디지털 교통신호정보를 활용해 GPS 위치정보와 교차로까지 접근시간을 계산해 정류장에서 출발 또는 대기 명령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차로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정류장에서 승·하차하는 시간으로 활용해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사전요금지불방식은 정류장에 개찰구를 설치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근거리 통신방식을 이용한 비접촉 요금결제방식(Tagless) 적용을 검토 중이다. 우리나라의 교통카드시스템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그만큼 승·하차시간이 짧다. 승하차시간을 줄이기 위해 추가적인 시설을 설치하는 것보다 편리한 승하차를 위한 첨단시스템 적용한다는 것이다.

이용자는 스마트폰에 전용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하고 탑승하면 버스에 스마트 기기를 인식하는 비콘(Beacon)을 통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방식으로, 간단한 시스템만큼이나 설치비도 버스 1대당 100만원 수준으로 저렴하다. 창원시에 운행되는 전체 버스에 적용이 가능한 만큼 효과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시는 내년 특례시 승격을 앞두고 간선급행버스법의 사무 특례를 비롯해 BRT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우선 BRT 개발계획 수립, 실시계획 승인 등 시·도지사에만 부여된 사무 권한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장에게도 부여해 BRT 사업이 저비용·고효율·짧은 사업 기간의 장점 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행정절차 간소화를 건의했다.

또한, BRT 노선에 대용량의 친환경 굴절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전용차량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청했으며, 광역교통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광역교통시설에 도시 BRT를 포함해 사업재원을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국토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김상운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정부 시범사업 중 가장 먼저 추진되는 만큼 창원 S-BRT가 타 사업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당부한다”며 “다양한 첨단기술을 잘 접목해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