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육묘부터 채종까지 동영상으로 배워요
상태바
도라지 육묘부터 채종까지 동영상으로 배워요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12.0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약용자원연구소, 경남 특화작목 ‘도라지’ 주제 마이크로러닝 3편 제작
- 농촌진흥청 주관 이러닝 콘텐츠 경진대회서 기관우수상 선정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 약용자원연구소는 경남지역 특화작목이자 연구소 육묘 보급사업 작목인 ‘도라지’를 주제로 마이크로러닝 형식의 콘텐츠 3편을 제작해 홍보하고 있다.

도라지 재배 동영상
도라지 재배 동영상

마이크로러닝이란 짧은 단위(5~10분)의 학습콘텐츠로 1~2개의 필요한 내용(주제)만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효율적인 학습방법이다.

연구소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농업ㆍ농촌 현장에서 활용성이 높은 농업과학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도라지 재배 단계별 동영상 3편을 제작했다.

‘도라지, 플러그 묘로 쑥쑥 키워요’ 는 약용자원연구소의 도라지 육묘 보급사업을 홍보하고, 대량생산, 생력화에 관심이 있는 농가에 기계파종방법에 대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제작했다.

도라지 재배 동영상
도라지 재배 동영상

‘도라지 모종 분양 농가를 위한 관리 노하우’ 에서는 도라지 분양 후 정식 방법 및 본포 관리법 등 재배 매뉴얼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이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라지 종자 소독하는 법’ 에서는 채종 시기·방법, 종자소독법을 안내해 자가 채종 농가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최재혁 약용자원연구소장은 “귀농·귀촌 및 신규농업인들도 영상을 보면서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게 만드는 것에 집중했다”면서 “경남지역 특화작목이자 연구소 육묘 보급사업 작목인 도라지 재배법 동영상이 농업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도라지 재배 동영상
도라지 재배 동영상

연구소가 제작한 동영상 3편은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1 농업과학기술 이러닝 콘텐츠 경진대회’에서 기관 우수상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동영상은 추후 경상남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 및 유튜브와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교육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약용자원연구소는 약용식물 유전자원 수집·보존·관리와 농업생명자원관리기관을 운영하며 우수 약용작물의 품종육성과 재배 확대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도라지 재배 동영상
도라지 재배 동영상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