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대중교통 대혁신 ‘S-BRT’가 만든다
상태바
창원특례시 대중교통 대혁신 ‘S-BRT’가 만든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11.0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친환경·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변화, 시민토론회에서 공감대 형성
- BRT 구축과 함께 ‘자전거도로’와 ‘창원광장’ 정비방안 관심 집중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1일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창원 원이대로 S-BRT 시민공감 토론회’를 가졌다.

토론회는 ‘시민이 공감하는 대중교통체계를 만들다.’란 주제로 창원시에서 대중교통 대혁신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이대로 S-BRT 구축사업’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인사말에서 “지금은 창원시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9월 1일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함께 S-BRT가 구축되면 시민들은 보편적 이동권과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누리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토론회의 주제가 ‘시민이 공감하는 대중교통체계를 만들다.’인 것처럼 시민의 관점에서 합리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여 창원시의 대중교통이 더욱 편리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시민단체, 시내버스ㆍ택시 운수종사자, 교통ㆍ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의견을 나눴으며, 현장 참석이 99명으로 제한됨에 따라 직접 참석하지 못한 시민은 창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 ‘추천 창원’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함께했다.

먼저, 토론회 주제발표는 용역기관인 ㈜신성엔지니어링의 정운 이사가 ‘원이대로 S-BRT 구축사업’에 대한 주요 설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원이대로 S-BRT 구간에는 전용주행로, 우선신호 처리, 첨단 정류장이 적용되며, 80명까지 탈 수 있는 굴절버스와 수소·전기버스가 운행돼 지하철 수준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라며 창원 대중교통체계의 미래상을 밝혔다.

또한, BRT 구축사업의 목적은 자가용 중심의 교통체계를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자 등 친환경 수단이 조화되는 교통체계로 변경하는 것임을 강조하며, 자전거도로 정비 방향과 창원광장 교통운영체계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특히, “현재의 창원광장은 6차선으로 둘러싸인 형태로 보행자의 접근이 어렵고 최근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만큼 접근성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시청과 광장을 연결한 보행자 중심의 창원광장 변경(안)과 원형의 상징성이 유지되면서 보행신호등을 설치하는 창원광장 유지(안) 등 접근성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으로 창원시내버스개혁 시민대책위원회 이윤기 공동운영위원장의 사회로 동아대학교 김회경 교수, 창원대학교 유진상 교수, 부산광역시 이상용 박사, 창원시의회 이천수 의원, 창원시정연구원 전상민 박사, MBC경남 정영민 기자와 창원시 제종남 신교통추진단장의 전문가 토론과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전문가 토론에서는 “다른 지역에서 운영 중인 BRT의 사례를 참고하되, 창원시의 교통 특성에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이어졌다.

또한, “창원광장은 시대와 상황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라며, “이제는 창원광장의 상징성만 강조하기보다는 접근성을 개선해 위험한 공간이 아닌 휴식공간으로 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라는 의견에 모두 공감했다.

또한, “BRT 도입으로 교통체계가 완전히 변경되는 만큼 차량 소통에도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검증해 추진해야 한다.”라는 제언도 이어졌다.

자유토론에서는 “창원광장은 현재 운전하기 어렵고 끼어들기가 많아 보행자 접근성뿐만 아니라 교통체계도 개선해야 한다.”라는 의견과 “차로 감소로 인한 교통혼잡 대책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함께 제시됐다.

또한, “원이대로 뿐만 아니라 2단계인 3·15대로를 비롯해 BRT와 트램을 더욱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날 토론회 영상은 창원시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11월 5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추가 의견을 받는다. 창원시는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현재 시행 중인 기본 및 실시설계에 검토·반영해 경찰서와 협의 후 빠르면 올해 12월 주민설명회를 통해 구체적인 설계(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