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선사 시대 진주 문화 정체성 찾는다
상태바
진주시, 선사 시대 진주 문화 정체성 찾는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9.2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동기문화박물관-경상국립대학교박물관, 공동주관 학술회의 개최
- 국내 최대 규모 청동기시대 자료 보유한 진주의 문화 정체성 확립 노력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지난 24일, 청동기문화박물관 영상실에서 청동기문화박물관과 경상국립대학교박물관(관장 차영길)이 공동 주관하는 전문가 학술회의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전문가 학술회의는 대평리, 평거동, 초장동 유적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청동기시대 자료를 보유한 진주 지역의 선사 문화를 규명하고 진주의 문화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학술회의는 ‘청동기시대 진주의 풍경-삶의 공간’이라는 주제로 청동기시대 조전기 주거지의 형태와 출현 배경(고민정,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장), 청동기시대 전기에서 중기로의 이행과 그 배경(김병섭, 극동문화재연구원 조사실장), 대평리식 주거지의 특징과 성격(유병록,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남강유역 구획구의 구조와 성격(이수홍, 울산문화재연구원 조사부장), 대평 환호‧목책의 구조와 복원(배덕환,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 원장) 등의 전문가 발표와 지정·종합 토론으로 진행됐다.

청동기문화박물관과 경상국립대학교박물관은 이번 학술회의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죽음ㆍ권력의 등장, 기술ㆍ전문화와 교역, 과학ㆍ연대와 환경 등을 다루는 전문가 학술회의와 종합 학술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진주시 진주성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학술회의는 지역 문화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협업의 좋은 사례로 평가될 수 있다”며, “이후에도 진주시의 선사 문화 규명과 문화 정체성 확립 및 전문 지식 생산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0명 이내의 전문가가 참여해 소규모로 진행됐으며, 철저한 행사장 소독과 참자 발열 여부 확인,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지정석 제공 등 생활 방역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