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영상 분석업체 지분 투자...우주 서비스 시장 노린다.
상태바
KAI, 영상 분석업체 지분 투자...우주 서비스 시장 노린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9.0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미지 분석 전문 업체 ‘메이사’ 지분 20% 투자, 뉴 스페이스 밸류 체인 구축
- 2D→3D 전환 기술 기반 위성 이미지 분석, 메타버스 등 4차 산업 분야 확대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가 300조 원 규모 우주 서비스 시장진출을 위한 ‘뉴 스페이스 밸류체인’ 구축에 나섰다.

중앙에 메이사 신승수 대표, 좌측에 KAI 한창헌 미래사업부문장, 우측에 KAI 백동현 전략그룹장
중앙에 메이사 신승수 대표, 좌측에 KAI 한창헌 미래사업부문장, 우측에 KAI 백동현 전략그룹장

KAI는 지난 6일, 국내 항공 영상 분석 전문업체 ‘메이사’ 지분 2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메이사’는 2D로 촬영된 영상을 3D로 전환하는‘3D Reconstruction 엔진’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강소기업이다.

KAI는 지난 2월, 뉴 스페이스TF 발족 이후 위성 영상 서비스 분야 진출을 위한 검토를 진행해왔으며, 국내 이미지 분석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메이사와의 협력을 결정했다.

KAI는 향후 1차원적 판매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는 위성 영상 서비스를 3D Reconstruction, 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과 접목하여 고부가가치 우주 서비스 사업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우주분야 산업 규모는 2020년 500조 원 수준에서 2040년 1200조 원으로 급성장이 전망되며, 위성 영상, 발사서비스 등 우주 서비스 분야는 300조 원 이상으로 분석되고 있다.

3D Reconstruction 기술은 에어버스, 구글, MS 등 세계적 위성 이미지 서비스 기업들이 보유한 핵심기술로 해운, 농업, 산림 등 다양한 산업의 분석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3D Reconstruction 기술은 드론 영상을 중심으로 국내 건설분야의 실시간 공정율 측정, 시공 도면과의 오차 분석 등에 활용되고 있다.

KAI 우주센터 전경
KAI 우주센터 전경

이 기술이 위성에 적용되면 항구의 선박 이동량에 따른 물동량, 산림자원 및 병충해 정보, 곡물 작황, 유류저장량 분석 등 다양한 산업으로 서비스 분야가 확대될 전망이다.

KAI 관계자는 “이번 지분인수는 KAI가 항공, 우주의 제조를 넘어 서비스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위성 이미지 분석은 물론 메타버스 기반의 시뮬레이터 개발 등 기존사업과의 시너지를 강화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AI는 아리랑 1호부터 7호까지 다목적실용위성 제작, 정지궤도복합위성, 군정찰 위성, 발사체 사업 등 지난 30년간 정부의 위성 연구개발 전반에 참여하며 국내 민간 우주 사업화의 중심에 있다.

현재 최초 민간주도 사업인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과 올해 10월 발사예정인 누리호 총조립에 참여하고 있다.

좌측에 KAI 한창헌 미래사업부문장, 우측에 메이사 신승수 대표
좌측에 KAI 한창헌 미래사업부문장, 우측에 메이사 신승수 대표

또한, 위성의 설계부터 제작, 조립, 시험이 가능한 국내 최초 민간 우주센터를 건립하고 대형부터 초소형 위성까지 다수의 위성을 동시 제작할 수 있는 양산 인프라도 구축했다.

향후 KAI는 우주 제조 분야의 체계종합 능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운영과 서비스 분야의 Value Chain을 구체화해 뉴 스페이스 시대의 글로벌 키플레이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