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진흥연구소, 터키 국방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북 발간
상태바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터키 국방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북 발간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8.2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산 수출을 꿈꾸신다면, 국방조달시장 가이드북 안내를 받으세요!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 소장 임영일)는 23일, 터키 국방조달 정보를 제공하는 '터키 국방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북(Turkey Defense Market Entry Guidebook, 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한다.

터키 국방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북 표지 @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제공
터키 국방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북 표지 @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제공

국방조달시장 진출 가이드북 (Defense Market Entry Guidebook) 해외시장 진입이 어려운 방산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진입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별 방산시장 정보를 수록한 안내 책자.

가이드북은 국가별 군수품 획득 및 조달체계, 무기체계별 주요 취급품목과 획득전망, 법령 및 규정 등 현지 시장진출에 필요한 기본 방산 정보들을 담고 있다.

또한 수출희망 업체가 해당 국가 방산시장 진출 시 유의해야 할 특징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당 정보들을 Q&A 형태로 수록해 안내하고 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수출잠재 및 유망국가 총 18개국(사우디, UAE, 멕시코 등)에 대한 가이드북이 발간 및 보급됐으며, 각 국가별 가이드북은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내 수출입지원시스템에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올해는 방산수출 잠재‧유망국가로 각광받고 있는 터키 시장을 겨냥해 터키의 입찰정보 접근방법, 무기체계 획득전망, 방산기업·에이전트 정보, 국기연 방산수출 관련 지원사업 등의 내용을 보강해 발간했다.

국기연은 가이드북의 활용성 제고를 위해 방위사업청 수출입지원시스템 뿐만 아니라 국기연 홈페이지 및 DTiMS에서도 해당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게시할 예정이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전경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전경

또한 DTiMS 카카오 채널 가입자들에게는 가이드북 발간소식을 Push 알림 서비스로 받아볼 수 있도록 편성했다.

DTiMS (Defense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국방기관이 보유한 국방과학기술 지식‧정보를 국기연이 수집·관리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국기연은 국내 방산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해외 조달시장 진입 활성화를 위해 칠레·인도네시아·호주 등 수출 잠재‧유망 국가에 대한 국방조달 가이드북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독자 의견과 불편사항을 적극 반영 및 보완하고 최신 정보를 수록하는 등 체계적인 보강과 개편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