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10월 축제' 발전 위한 평가 보고회 열어
상태바
진주시, '10월 축제' 발전 위한 평가 보고회 열어
  • 문종세 기자
  • 승인 2019.11.1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양한 의견수렴 및 개선방안 도출, 내년 축제에 준비 철저

[경남에나뉴스 | 문종세 기자 ] 경남 진주시는 12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3층 문화강좌실에서 ‘진주의 10월 축제 발전을 위한 평가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진주시 10월 축제 발전을 위한 평가 보고회 @ 진주시 제공
진주시 10월 축제 발전을 위한 평가 보고회 @ 진주시 제공

이번 평가 보고회에는 조규일 시장을 비롯한 10월 축제 주관단체, 유관기관, 자원봉사단체장 등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올해 10월 축제 주요 성과 및 개선방안 그리고 2020년 10월 축제 개최방향에 관한 발표와 유관기관, 봉사단체 임원진의 자유토론 및 의견개진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시와 3개 축제 주관단체는 10월 축제이후 11월 초 까지 축제 참여 자원봉사단체와 읍·면·동 주민, 시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해 축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보고회에서 시는 기획, 교통, 음식, 편의제공, 수용태세 개선 및 참여확대 등 많은 분야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내년에는 상시 축제 분위기 조성을 위한 거리 문화공연 기획, 지역특산품과 연계한 상품개발과 축제 구역확대 등 내년도 10월 축제 개최 방향을 보고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수상등의 규모·신규 콘텐츠·주간공연프로그램, 개천예술제는 전국가장행렬 경진대회 운영방식과 문화예술 풍물시장에 대해 그리고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만의 정체성 확립과 젊은 층을 위한 공간 마련 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이 도출됐다.

조규일 시장은 “올해 축제현장에서 관광객의 애로사항을 몸소 체험한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의견이 내년 10월 축제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면서 “개천예술제는 내년 70주년을 맞고 특히 유네스코창의도시 가입 후 처음 개최되는 만큼 진주의 문화예술의 역사를 새롭게 써내려가야 할 중요한 시기이며,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세계인이 공유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10월 축제가 젊은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노력을 펼치면 3개 축제가 더욱 융화될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진주시는 12월 중에 10월 축제 토론회를 개최하고, KT빅데이터를 통한 축제분석용역 결과를 토대로 2020년도 축제 운영 방향과 새로운 콘텐츠 기획을 확정 지을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