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전고분군 포함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기원 '가야로 자전거투어' 행사
상태바
옥전고분군 포함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기원 '가야로 자전거투어' 행사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5.1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대면 고분군 투어프로그램, 문화행사,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가야고분군 관련 10개 지자체와 오는 14일,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에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가야로 자전거투어' 행사를 개최한다.

합천 옥전 고분군 전경
합천 옥전 고분군 전경

가야고분군은 경남 합천 옥전고분군을 포함해 김해 대성동, 함안 말이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성 송학동, 전북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경북 고령 지산동 7개 고분군으로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10개의 지자체가 힘을 모으고 있다.

이번 행사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고 홍보하기 위해 전국에서 모집한 40명의 자전거 동호인과 경남체육회 여성사이클팀 선수 4명, 총 44명의 자전거 투어단을 구성, 김해 대성동 고분군을 출발해 고성, 함안, 창녕을 거쳐 합천 옥전고분군까지 1박 2일간(14~15일) 약 173㎞ 구간을 이어 달린다.

출정식에는 문화재청과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 공동으로 세계유산을 추진하고 있는 경남ㆍ전북ㆍ경북과 7개의 기초지자체장이 응원영상으로 참여해 영호남 화합과 등재기원을 위해 한뜻을 모았으며, 지난 4월 전국민 대상으로 모집했던 응원영상과 지역출신 유명 인사의 등재기원 메시지도 만나 볼 수 있다.

출정식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14일 오전 11시부터 40분간 경남도 공식유튜브 ‘갱남피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가야로 자전거투어 기간 동안 행사 유튜브 채널(가야로 자전거투어)을 개설해 지역주민의 참여를 위한 다채로운 비대면 문화행사와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합천군의 경우 체험프로그램으로 '옥전고분군 곡옥목걸이 만들기'가 진행 될 예정이며, 신청과 참여방법은 합천군 홈페이지(소통․ 참여→ 새소식) 및 합천박물관 홈페이지(열린공간→ 새소식)를 참고해 문의하면 된다.

합천군 관계자는 “옥전고분군을 포함한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문화재청,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해당 광역 및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현장실사 및 등재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