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C 지역개발센터 농촌협약 계획수립 지자체 컨설팅 확대
상태바
KRC 지역개발센터 농촌협약 계획수립 지자체 컨설팅 확대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4.02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로운 농촌정책 선제적 대응으로 국비 최대 확보를 위해”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최근 정부는 자치분권 강화를 위해 마을만들기 사업을 지자체로 이양하고, 개별 사업단위 투자가 반복되는 비효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농촌공간에 대한 종합적 계획수립을 유도 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와 지자체는 정책적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중앙과 지방이 재원을 공동 부담하는 방식의 농촌협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농식품부는 지구당 국비 기준 최대 300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농촌협약 시범지구에 경남은 전국 9개소 중 김해시와 밀양시가 선정돼 현재 농식품부의 지원 아래 지자체별로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세부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는 본격적인 제도 시행의 첫해로 농식품부는 지자체가 자체 수립한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을 평가해 전국 20개소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며, 경남에서는 창원시를 포함해 7개 지자체가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의 수립은 국비확보의 최대 현안으로 우수한 계획수립을 위해 농업·농촌 및 문화, 복지, 의료 등 생활SOC 분야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경남지역본부(본부장 강동화)는 농촌협약을 준비하는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 42명으로 구성된 'KRC 지역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달 15일 함안, 고성, 산청, 창녕군, 31일에는 창원시, 양산시, 합천군을 대상으로 분야별 내·외부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하는 종합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지자체에서는 365생활권의 구현과 더불어 지역별 특색 있는 개발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함안군은 칠서지역에 통합형 SOC센터 건립과 로컬푸드를 연계한 도농상생모델, 고성군은 정주인구의 복지와 더불어 방문객 확충을 위해 회화면 일원을 거점으로 하는 관광인프라확충모델, 산청군은 천혜자연과 농촌다움을 활용해 시천면, 신안면을 기반으로 하는 귀농·귀촌활성화모델, 창녕군은 부곡온천과 남지읍을 연계해 건강테마모델을 계획하는 등 주민이 행복하고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KRC 부·울·경 지역개발센터' 관계자는 경남의 농촌이 전국에서 제일 살기 좋고 행복한 마을이 되도록 경남도 농업정책과(과장 정연상)와 함께 거버넌스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농촌협약과 더불어 다양한 부처의 국비 예산확보, 농촌체험마을 운영활성화 분야에도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니 지자체와 주민의 많은 이용을 희망한다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