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성명 발표
상태바
진주시의회,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성명 발표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3.2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ㆍ김천지역 상생방안은 “국토부ㆍ균형위가 적극 마련해야” 요구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의회가 다시 한 번 나섰다.

진주시의회 전체 의원들이 23일, 의회 앞 광장에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계획' 기자회견을 가졌다.
진주시의회 전체 의원들이 23일, 의회 앞 광장에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계획' 기자회견을 가졌다.

진주시의회 전체 시의원은 23일, 의회동 앞 광장에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계획 철회’ 기자회견을 가졌다.

진주시의원들은 “교육센터가 진주 본원과 분리될 경우 조직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질 것이 자명한데도 국토교통부와 국토안전관리원 그리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이 사실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교육센터 김천 이전 계획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두 도시간 갈등과 소모적 분쟁을 더 이상 일으키지 말라”고 외쳤다.

또한, “3월 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재한 회의에서 진주시에서 김천시가 수용 가능한 상생방안을 마련해 올 것을 요구했다”며, “양도시간 상생방안을 지자체에 요구한 것은 중앙정부답지도 못한 요식 행위에 불과하다”고 강력하게 성토했다.

기자회견문에는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혁신도시 조성취지에 어긋나는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계획 당장 철회하고, 진주시와 김천시 시민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상생할 수 있는 적극적 대안을 제시하라는 내용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현신 의회운영위원장은 “진주시와 김천시의 실질적인 상생방안 마련을 위해 국토부에서 나서야 한다”며 “최근 LH에 대해 개혁안이 마련되는 상황에서 교육센터 타지역 이전은 진주혁신도시를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는 연간 4000여 명의 교육생으로 진주혁신도시 인근 숙박시설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 오고 있다. 더욱이, 올해는 지난해 교육인원 4481명보다 40% 늘어난 6215명에 대해 법정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