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실천 사례집 4종 중·고교 보급
상태바
경남교육청,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실천 사례집 4종 중·고교 보급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3.0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등교수업도, 원격수업도 걱정없어요”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교육청(박종훈 교육감)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연계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중등 블렌디드 수업 실천 사례 자료집 4종을 개발해 3월초 중·고등학교, 교육지원청에 보급한다.

2021. 블렌디드 수업 실천 사례 자료집 4종 개발, 보급
2021. 블렌디드 수업 실천 사례 자료집 4종 개발, 보급

이 자료집은 교과목별로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해 학생의 흥미와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수업·평가 사례로서, 원격수업 전면 전환, 등교수업·원격수업 병행, 수업시간 탄력적 운영 등 다양한 학습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블렌디드 수업 실천사례 자료집(Ⅰ,Ⅱ)은 2020년 한해 동안 수업탐구 교사공동체에 참가한 교사들의 수업 개선 사례를 모아 제작했다. 중·고 과목별(사회, 과학, 수학, 국어, 기술·가정, 미술, 보건) 교과융합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원격·등교 수업 사례를 담고 있다.

정책지원형 실천 사례집(Ⅰ,Ⅱ)은 학교 현장의 수업을 바꾸어 가기 위해 운영했던 6개 수업 연구회에서 제작했다. 에듀테크 활용 수업, 수업나눔한마당의 수업나눔 사례, 문제중심학습(PBL)의 생생한 수업 관련 자료가 실려 있다.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학습자들이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협동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학습해 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교에서는 이번에 보급하는 자료집의 과목별 수업사례를 학생 활동 중심의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진행과 성취기준 재구조화를 통한 과정중심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원격수업·등교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아이톡톡을 활용한 블렌디드 수업 사례 및 학생 맞춤형 피드백 적용 사례를 보급해 학교 현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