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장, 유용곤충연구소·지능형 농장 방문
상태바
농촌진흥청장, 유용곤충연구소·지능형 농장 방문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3.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일 농업기술원 유용곤충연구소, 함안 토마토 농가 방문
- 미래 먹거리 곤충연구현장과 지능형 농장 현장서 미래 농업 과제 논의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이 경남도를 방문해 지난 1월, 신설 출범한 유용곤충연구소와 도내 토마토 재배 농가를 찾아 농업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농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방문 사진(단체사진, 허태웅 청장(가운데 노란색 넥타이)과 농업기술원장(왼쪽 네번째)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방문 사진(단체사진, 허태웅 청장(가운데 노란색 넥타이)과 농업기술원장(왼쪽 네번째)

유용곤충연구소는 지난 1월 4일자로 신설 출범한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산하 연구소로, 곤충의 새로운 기능성을 규명하고 고부가 신소재 개발로 소비를 확대시켜 경남 농업 미래를 책임질 다양한 곤충유래 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식용곤충인 장수풍뎅이 유충으로부터 분리 동정한 펩타이드 EIA10이 비만을 억제하고 혈액지표 성분 정상화 및 지방간 억제에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을 입증하여 국제분자과학회지(IJMS)에 이에 대한 논문을 등재한 바 있다.

이어 허 청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과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농업에 적용시킨 함안의 좋은아침토마토농장(대표 김영수)을 방문해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스마트농업에 대해 논의했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방문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방문

좋은아침토마토농장은 사물인터넷을 도입해 재배 시설의 온도, 습도, 일조량, 이산화탄소 등을 측정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서 제어 장치를 구동해 농업 환경을 토마토가 자라기 위한 최적의 상태로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로봇방제기를 이용해 농약 사용량 감소, 노동비 절감과 농약 살포에 따른 농업인 건강 문제까지 개선한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농가이다.

현재 경남도는 최첨단 지능형 농장 기술이 집약된 ATEC(Agriculture Technology Education Center)을 운영하며 타도에 비해 최신 농업 기술을 보다 신속하게 전파시키며 농업 소득 증대에 기여했다.

아울러 경남도가 추진 중인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2022년 완공된다면 경남 농업경쟁력은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방문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방문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팜과 노지디지털 농업 기술 확산을 위해 경남도와 협력하겠으며, 더 많은 청년들이 농촌현장의 미래 핵심인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