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인 고품질 데이터로 디지털 뉴딜 정책을 선도한다
상태바
국가 공인 고품질 데이터로 디지털 뉴딜 정책을 선도한다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1.02.1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표원, 2021년 국가참조표준 데이터 개발 및 보급 사업 공고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국가가 공인한 고품질 데이터(참조표준)의 개발과 활용을 강화한다.

국표원은 2021년 국가참조표준 데이터 개발 및 보급 사업을 18일 산업기술 R&D 정보포털를 통해 신규 지원과제를 공고(예산:약 67.5억원)했으며, 3월 중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국표원은 국가표준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사회 전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데이터를 참조표준으로 등록·보급하는 인프라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36개 분야별 데이터센터를 지정하고 재료, 물리, 바이오 등 약 5만4천여 건의 참조표준 데이터베이스(DB)를 축적하여 왔다.

그간 개발한 국가참조표준은 국가참조표준센터 웹페이지에서 조회 및 구매할 수 있고, 기업들이 데이터를 손쉽게 가공·활용할 수 있도록 정형 데이터(RDB), 비정형 데이터(영상, 그래프, 이미지) 등의 데이터 포맷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축적된 참조표준은 기업의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활용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로 연계되어 ㈜제이엘케이인스펙션(뇌경색 분석 솔루션), KAIST(자동차 충돌시뮬레이션), ㈜스마트잭(안전관리 솔루션) 등과 같은 AI·데이터 기반 선도 기업을 육성하는 데 기여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