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교통안전 Plus 캠페인’ 전개
상태바
창원시, ‘교통안전 Plus 캠페인’ 전개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2.1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월 보행자‧운전자 교통안전 기본 수칙
- ‘사람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분위기 조성, 시민 참여 당부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올해 플러스 성장 원년을 맞이해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시민 일상의 플러스 성장을 실현하고자 교통사고 원인분석으로 개선이 필요한 내용을 매월 주제로 선정해 ‘교통안전 Plus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운전자 안전수칙
운전자 안전수칙

2월은 교통안전 플러스 캠페인의 첫 테마로 ‘보행자‧운전자의 교통안전문화’라는 내용으로 보행자 및 운전자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지켜야 할 행동을 3가지를 선정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카드뉴스 제작, 전광판 표출, SNS 게시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친다.

‘운전자’가 지켜야 할 3가지
① 횡단보도 정지선 지키기
② 방향 지시등 켜기
③ 운전 중 스마트 기기 사용하지 않기

‘보행자’가 지켜야 할 3가지
① 도로 횡단 전 주위 살피기
② 무단횡단 하지 않기
③ 보행 중 스마트 기기 사용하지 않기

2월 주요 내용으로 선정된 6가지 준수사항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매년 평가하는 교통문화지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한 것으로 타 도시와 비교했을 때 다소 취약한 항목으로 선정했다.

보행자 안전수칙
보행자 안전수칙

특히 운전행태에 대한 평가 중 창원시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은 87.5%, 방향지시등 점등률은 59.9%, 운전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는 41.5%로 조사됐으며, 보행행태에 대한 평가 중 횡단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는 19.31%, 무단횡단빈도는 33.0%으로 조사됐다.

최영철 안전건설교통국장은 “교통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 우리 모두의 안전과 ‘사람중심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운전자와 보행자의 교통안전 수칙 준수가 일상이 되길 바란다”며“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창원시는 2월부터 12월까지 다달이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 교통안전 플러스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