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창원-함안 광역환승할인제 연내 도입한다
상태바
경남도, 창원-함안 광역환승할인제 연내 도입한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1.02.0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반기 중 구체적 환승방법 등 쟁점사항 합의 후 연내 시행 목표
- 지난달 창원-함안 간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논의 첫 번째 회의 열려
- 설문조사 결과 양 지역 주민 95% 찬성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지역 주민의 오랜 염원인 창원-함안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의 연내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지난달 경남연구원에서 경남도, 창원시와 함안군 교통담당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을 위한 첫 번째 회의를 가졌다. 경남도는 회의에서 양 지역이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필요성에 공감하고 빠른 시일 내에 환승방법 등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하는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창원과 함안은 도내에서 지리적으로나 산업ㆍ교육ㆍ의료 등의 목적으로 지역 간 통행량이 많아 양 지역을 운행하는 시내ㆍ농어촌버스간 환승할인제 도입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그 동안 양 지자체의 이해관계로 도입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최근 창원ㆍ함안 지역 주민의 경제 생활권역 확대로 지역 간 통행이 증가하고 경남도가 핵심과제로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의 1시간 생활권 광역교통망 환승권역 확대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부전-마산간 전동열차 개통에 따른 이용 수혜권역을 함안군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광역환승할인 도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서로의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양 지자체도 광역환승할인제 적극 나서게 됐다.

경남도는 이번 회의에 앞서 지난해 11월 경남연구원에 창원-함안 간의 통행량 조사와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설문조사를 의뢰했다.

조사 분석 결과 창원-함안 간 시내․농어촌버스 운행 6개 노선의 이용 통행량은 월 2만 7218명(교통카드 사용 기준)으로, 일일 878명이 창원과 함안 간 행정경계를 넘어 통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통행량 중 지역 간 통행량에서는 출퇴근, 여가, 쇼핑 등의 목적으로 창원에서 함안으로 이동이 월 3238명이고, 함안에서 창원으로의 이동이 2만 3980명으로 통행의 88%가 함안에서 창원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와 함안군 주민 517명을 대상으로 면접 및 온라인을 통한 ‘창원-함안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창원 주민의 92%와 함안 주민의 97%가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와 지역 주민의 요구와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창원, 함안 양 지역 주민의 요구가 높고, 민선7기 들어 시행 중에 있는 창원-김해, 진주-사천 간 광역환승할인제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큰 만큼 연내 창원-함안 간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적극적인 중재와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재정지원 등으로 양 지자체 간 이해관계를 조정할 계획이다. 또한 상반기 중 환승방법과 환승손실 부담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 환승체계에 따른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창원-함안 간 광역환승할인제가 도입되면 인접 생활권역간 편리한 통행으로 지역간 교류가 활성화되어 양 지자체간에 경제적ㆍ환경적으로 얻는 유발효과뿐만 아니라, 지역 간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는 만큼 지역 주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환승할인제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 등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