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와의 포괄적인 경제협력 채널 시동
상태바
미얀마와의 포괄적인 경제협력 채널 시동
  • 서덕수 기자
  • 승인 2020.09.1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한-미얀마 통상산업협력공동위 화상회의 개최

[경남에나뉴스 서덕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20.9.16(수) 17:00 개최된 제1차 한-미얀마 통상산업협력공동위 공동위원장으로 참석하여 정상순방 성과사업의 이행을 점검하고 우리기업들의 미얀마 프로젝트 참여를 지원하였다.

한-미얀마 통상산업협력공동위는 ‘19.9월 문재인 대통령의 미얀마 방문 계기 합의된 장관급 경제협력 채널로서, 무역·산업·에너지·투자 분야에 걸쳐 양국간 포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동 공동위는 당초 금년 상반기 미얀마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연되어 순방 후 1년째가 되는 금년 9월에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공동위에서는 무역·산업·에너지·투자 등 분과별로 양국간 협력의 발전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공동위에서는 양국간 대표 협력사업인 한-미얀마 경제협력산업단지(KMIC)를 금년 12월 착공키로 합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달라 신도시 개발사업 등 기반시설분야에서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한국기업의 미얀마 진출 지원을 위하여 미얀마 정부 내 설치될 Korea Desk*(‘20.11월)와 섬유 품질관리 제도·경험 공유 등을 위한 한-미얀마 섬유공동시험소**(‘21.1분기)의 구체적 개소 일정을 합의하였다.

공동위에서 성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여 지금의 위기를 양국의 성장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히면서, 공동위를 통해 논의된 사항이 성실히 이행되고 가시적인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양국 관련 부처·기관·기업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한편, 동 공동위 계기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에서 성공적으로 수행중인 에너지 기반시설 사업의 현황을 소개하고 향후 양국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한다고 전했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