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산청곶감축제...내년 1월 2~5일까지 열린다.
상태바
지리산산청곶감축제...내년 1월 2~5일까지 열린다.
  • 문종세 기자
  • 승인 2019.12.2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 대표과일 산청곶감 만나러 오세요
- 시천면 천평리 산청곶감유통센터 일원에서

[경남에나뉴스 | 문종세 기자] 대한민국 대표과일에 4년 연속 선정된 ‘산청 고종시’로 만들어진 명품 산청곶감을 만날 수 있는 축제가 개최된다.

지리산산청곶감축제에 몰려던 인파들 @ 산청군 제공
지리산산청곶감축제에 몰려던 인파들 @ 산청군 제공

경남 산청군은 새해 시작과 함께 1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명품 산청곶감’을 만날 수 있는 ‘제13회 지리산산청곶감축제’를 개최한다.

산청 곶감축제는 지난해부터 볼거리와 즐길거리, 곶감체험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해 시천면 산청곶감유통센터(송하중태길 6)에서 4일간 개최되고 있다.

축제 첫날인 2일 오전 10시에는 국내 최고령인 수령 636년의 고종시나무(단성면 남사예담촌 소재, 산청 곶감의 원종)에서 축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제례가 열린다.

제12회 지리산 산청 곶감 축제을 둘러보고 있는 인파들 @ 산청군 제공
제12회 지리산 산청 곶감 축제장을 둘러보고 있는 인파들 @ 산청군 제공

이어 산청곶감 품평회와 곶감요리 경진대회, 전국주부가요열창 예선이 진행된다.

3일에는 개막식이 진행되며 4일에는 전국 연날리기대회와 작목반 노래자랑, 초대가수 서지오가 출연하는 힐링콘서트가 열린다. 마지막 날인 5일에는 전국주부가요열창 본선과 함께 인기 트로트 가수 신유가 축하무대를 꾸민다.

이번 축제는 곶감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행사가 추진된다. 특히 직접 곶감 디저트를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곶감 호두·치즈말이 만들기’를 비롯해 ‘곶감 마카롱, 양갱, 백설기, 디저트 만들기’도 체험할 수 있다.

지리산 산청 곶감 축제 주말 인파 떡메치기 체험 @ 산청군 제공
지리산 산청 곶감 축제 주말 인파 떡메치기 체험 @ 산청군 제공

축제장에는 생산농가가 직접 판매하는 곶감판매장터가 설치된다. 직거래로 운영되는 만큼 산청의 우수한 곶감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또 한방약초가 유명한 산청의 약초 특산물을 판매하는 장터도 마련할 계획이다.

축제기간 동안 산청곶감 품평회와 곶감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전시회, 설명절 선물전, 지리산 사진전 등 전시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달콤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곶감은 우리 민족 전통의 주전부리이자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손꼽힌다.

지리산 산청 곶감 축제 구름인파 몰려 성황 발디딜 틈 없는 곶감 판매장 @ 산청군 제공
지리산 산청 곶감 축제 구름인파 몰려 성황 발디딜 틈 없는 곶감 판매장 @ 산청군 제공

최근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해 숙취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데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 음식으로도 이름을 알리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