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행복! 합천군 일자리 걱정 없어요!
상태바
일하는 행복! 합천군 일자리 걱정 없어요!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0.07.3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속적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군민이 살기 좋은 '합천'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코로나19의 여파로 지역경제 전반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경남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지속적으로 청년이 일하기 좋은 합천, 어르신들의 안정적 고용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 등 군민이 원하는 일자리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합천군청 전경
합천군청 전경

공공일자리
정부일자리 사업으로 공공근로와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상반기(1월~6월) 사업 완료 후 지난 6월 공고를 거쳐 하반기 사업을 진행 중이다.

참여자로 새로 확정된 50명이 정보화 사업, 공공서비스지원, 환경정화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읍면별 마을가꾸기 및 꽃단지 조성, 소공원 정비 등 지역 유휴공간에 경관조성사업인 새로운 일자리사업과 맞춤형 일자리 사업에도 연간 77명이 참여중이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새롭게 추진되는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은 7억 9000만 원의 예산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진행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다중이용시설 방역, 영상테마파크 입장객 매표 업무 및 발열체크 등 23개사업장에 182명이 배치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128명 선발됐으며, 8월 4일까지 54명을 추가 모집예정이다.

노인일자리
초고령화 사회에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챙기는 노노케어, 주변환경정비, 교통지원, 급식도우미 등의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합천군과 대한노인회, 시니어클럽에서 주관해 시행하고 있다. 66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난해대비 40% 증가한 1550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의 경제적 근로욕구를 충족시키고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장애인일자리
우리사회의 또 다른 소외계층인 장애인을 위해 8억 9000만 원의 예산으로 장애인 복지업무 지원, 민원상담 및 안내 업무에 등록 장애인 62명 참여 중이다.

이들은 장애인 협회, 복지시설 , 행정기관 등에서 근무 중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확대 방안으로 10여 명을 추가로 선발할 예정이다.

청년일자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자체가 주도하는 일자리 공모사업으로서 지역실정에 맞는 청년일자리를 발굴해 지역산업의 경제활성화 및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나아가 근무경험 제공과 다음 일자리로의 디딤돌 역할을 목표로 2019년부터 시작됐다. 2년간 7년 미만의 중소기업 및 제조업, 지역 보건 및 사회 복지업 등 20여 개 기업에 매월 1인당 20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기업10% 부담)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30여 명의 청년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남 청년 구직활동수당 지원사업 추진으로 학원수강료, 도서구입, 식비,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18명이 지원을 받고 있다. 8월 3일부터 16일까지 추가로 2명을 선발해 지원할 계획이다.

일자리종합센터 운영
합천군은 2010년부터 구인·구직자 상호연결 및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일자리 종합센터를 운영해 지역 고용률을 꾸준히 상승시키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595건의 취업성과를 냈다. 구인ㆍ구직 신청은 신분증을 지참해 센터를 방문해 신청가능하며, 일자리 상담 및 취업알선을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만큼이나 지역경제가 많이 염려된다며, 일자리가 필요한 군민들에게 일자리 제공으로 생계지원을 돕고, 위축된 지역경제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