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 기반조성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상태바
약초 기반조성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 문종세 기자
  • 승인 2019.12.03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청군 20일까지 각 읍면서 접수 받아
- 안정생산지원·전략약초 육성 본격추진

[경남에나뉴스 | 문종세 기자] 경남 산청군이 한방약초산업의 기반이 되는 약초의 안정적인 생산과 더불어 전략약초를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산청군에서 재배된 홍화꽃 수확 장면 @ 산청군 제공
산청군에서 재배된 홍화꽃 수확 장면 @ 산청군 제공

군은 오는 20일까지 각 읍면사무소에서 ‘2020년 약초생산기반조성사업’의 신청·접수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군은 내년도 사업의 조기시행을 위해 올 연말부터 사업신청을 접수하기로 했다. 사업은 보조사업 대상자 선정 심의회 등을 거쳐 내년 초 실시할 예정이다.

군은 사업을 통해 약초의 종자(종근·모종)와 관수시설, 부직포 등의 농자재 구입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도라지와 하수오, 홍화, 초석잠 등 4대 전략약초를 비롯해 20여종의 일반약초다.

산청군의 ‘약초생산기반조성사업’은 ‘한방약초 안정생산 지원’과‘전략약초 특화단지 조성’을 주요 골자로 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전략약초를 집중 육성하는 한편 전략약초 외의 약용작물도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략약초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가공 및 제품개발이 용이한 도라지, 하수오, 홍화, 초석잠 등 4개 품목을 산청군 전략약초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산청약초재배단지 도라지꽃 @ 산청군 제공
산청약초재배단지 도라지꽃 @ 산청군 제공

‘한방약초 안정생산 지원사업’은 전략약초 4개 품목을 제외한 약용작물 재배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약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와 피복용 농자재 등을 지원한다.

약초생산기반조성사업과 관련된 문의는 산청군 한방항노화실 약초경영담당부서로 하면 된다.

산청군 관계자는 “한방항노화산업의 기본이 되는 약초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재배농가의 안정적 생산과 소득증대를 위한 사업”이라며 “품목별 약초재배기술교육, 수확 후 관리 등 전문 현장 컨설팅도 수시로 실시해 약초생산농가의 역량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