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세계차엑스포 세계 최초 후발효차 특별관 눈길
상태바
하동세계차엑스포 세계 최초 후발효차 특별관 눈길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5.27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동군, 하동차 중심 후발효차 무료시음 행사 등 후발효차 알리는 효과 톡톡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하동세계차엑스포가 성황리에 열리고 있는 가운데 제2행사장 하동야생차치유관 1층에서 엑스포 기간(5월 4일∼6월 3일) 전시하는 세계 후발효차 특별관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하동세계차엑스포가 성황리에 열리고 있는 가운데 제2행사장 하동야생차치유관 1층에서 엑스포 기간(5월 4일∼6월 3일) 전시하는 세계 후발효차 특별관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하동세계차엑스포가 성황리에 열리고 있는 가운데 제2행사장 하동야생차치유관 1층에서 엑스포 기간(5월 4일∼6월 3일) 전시하는 세계 후발효차 특별관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곳에서는 한국·중국·일본에서 생산된 방대하고 다채로운 후발효차를 세계 최초로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후발효차’는 만드는 과정에서 수분·습도·산소·미생물 등의 대사활동 작용이 일어나면서 독특한 색(色)·향(香)·미(味)·형(形)을 가지게 되는 차를 말한다.

여기에 숙성 시간이 더해지면서 깊고 풍부한 후발효차만의 매력을 지니게 되는데 오랜 시간을 두고 차의 변화를 함께하며 마실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차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곳 세계 후발효차 체험관에는 하동을 포함한 한국·중국·일본의 후발효차를 선보이고 있다. 하동군에서 내놓은 후발효파는 한밭제다, 명산차농원, 수연제다, 부춘다원, 금향다원, 백학제다, 휴심선차, 효월, 무애산방, 혜림농원, 만수가 만든 차, 연우제다 등 12곳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지닌 부풍향차, 청태전, 비로약차, 금릉월산차 등의 후발효차에서부터 현재 만들어지는 떡차, 병차, 죽통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이 소개된다.

또한 중국의 대표적 흑차인 안화차, 육보차, 사천장차, 보이차 등이 선보이고, 일본 후발효차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와반차, 바타바타차, 고이시차, 이시즈치 등 4대 흑차를 만날 수 있다.

특히 하동에서 생산된 후발효차는 특별관에서 무료 시음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직접 마셔보고 나에게 맞는 차를 찾아 전시된 차 농가의 QR코드를 찍으면 판매까지 이어져 농가 소득 창출까지 이어지는 일석이조의 효과이다.

하동군 관계자는 “후발효차 특별관 운영을 통해 관람객이 후발효차를 부담 없이 즐기고 세계차엑스포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등 하동군에서 생산되는 후발효차를 국내·외에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