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 나노 플라즈모닉 활용한 기술관련 연구
상태바
케이메디허브, 나노 플라즈모닉 활용한 기술관련 연구
  • 윤종근 기자
  • 승인 2023.05.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감도 바이오센서, 고해상도 세포 영상에 사용되는 나노소재 관련 연구 발표
케이메디허브와 부산대학교 연구진은 최신 나노 소재인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에 대한 집적 및 바이오 응용 기술에 대한 연구동향을 정리해 국제저널에 게재하였다.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에 대한 집적 및 바이오 응용 기술에 대한 논문 게재 대표 사진

[경남에나뉴스 윤종근 기자]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최신 나노 소재인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에 대한 집적 및 바이오 응용 연구동향과 전략을 정리해 국제 저널에 게재했다.

유전체, 반도체로 구성된 나노 크기의 기둥에 금속의 박막을 씌운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은 고감도 바이오센서, 고해상도 세포 영상 등에 사용되는 나노 소재로, 특정 질병의 진단, 세포 영상을 통한 기전 분석 등의 활용에 최근 주목받고 있다.

케이메디허브와 부산대학교의 연구진은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의 집적 및 바이오 응용 연구동향, 향후 개발 전략을 담은 총설 논문 ‘Plasmonic nanopillars—a brief investigation of fabrication techniques and biological applications’을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케이메디허브 최종률 선임연구원(공동 교신저자), 오성석 선임연구원(공저자)이 부산대학교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김규정 교수(공동 교신저자), 안희상 박사과정(공동 1저자), 김수정 박사과정(공동 1저자) 등 연구팀을 이루어 함께 준비했다.

논문은 국제학술지인 ‘바이오센서(Biosensors, IF=5.743, Q1)에 게재됐고,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을 활용한 표면 플라즈몬 공명 센서, 고감도 라만 센서, 고해상도 세포 형광 영상 기술들의 연구 동향과 향후 개발 전략을 밝혔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나노 소재 및 이를 활용한 고감도 바이오센서, 고해상도 이미징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라며, “이번 논문에 최신 나노 소재인 플라즈모닉 나노 기둥의 집적 및 바이오 분야의 응용이 잘 정리돼 있으니 많은 연구자가 이를 의료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