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해양경찰청,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및 성공 개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부산시·해양경찰청,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및 성공 개최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5.2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3. 14:00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업무협약식 개최
부산시청사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부산시는 오늘(23일) 오후 2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해양경찰청장(청장 김종욱)과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및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및 성공 개최를 위해 해양경찰청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해양 안보 역량과 국제협력망을 지원받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직접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이 체결되면 두 기관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해 ▲ 태평양도서국에 특화된 해양경찰청의 국제협력망 지원 ▲ 해외 유력인사 부산 방문 시 최신함, 항공기 등 지원 등에 협력하며 ▲ 유치 성공 시 성공 개최를 위한 해상테러 대비, 경호경비 등 해양경찰청의 각종 해양 안보 지원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두 기관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및 성공 개최를 위한 협력 외에도 미래세대를 위한 안전하고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에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해양경찰청은 아시아, 태평양과 인접한 16개국과 국제사회 협력 등을 위한 다양한 업무협약을 체결·유지 중이라, 태평양도서국 현지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반을 확보하고 이들 국가의 유력인사를 부산으로 초청하는데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 “1953년 부산에서 출범한 해양경찰이 70년 만에 고향인 부산을 찾아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에 동참하게 된 것을 아주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유치 지원과 함께 안전하고 깨끗한 부산 바다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협력을 이어가기를 희망한다”라고 지원의 의지를 표명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창설 70주년을 축하드리며, 항상 글로벌 해양도시 부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해양경찰청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천군만마’를 얻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태평양도서국 등에서의 유치 기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