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권고’ 판단
상태바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권고’ 판단
  • 문종세 기자
  • 승인 2023.05.12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오는 9월 사우디서 확정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권고’ 판단

[경남에나뉴스 문종세 기자] 창녕군은 지난 11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심사ㆍ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ICOMOS)가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이 포함된 가야고분군(Gaya Tumuli)에 대해 ‘등재권고’ 판단을 내려 16번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코모스는 각국이 신청한 유산을 조사한 뒤 등재권고, 보류, 반려, 등재불가 4가지 권고안 중 하나를 선택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당사국에 전달한다. 역대 우리나라 세계유산 등재 추진 결과를 보면 등재권고 판단 시 이변이 없는 한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되고 있다.

가야고분군 등재 확정은 9월 사우디아라비아(의장국)에서 개최되는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은 5~6세기 가야연맹을 구성했던 비화가야를 대표하는 고분군으로 묘제와 부장품을 통해 신라와 교섭했던 가야 정치체의 모습을 잘 보여주어 세계유산에 등재되는 7개의 가야고분 중 하나로 선정됐다.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은 현재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꾸준한 조사와 관리를 해오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최종등재를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을 할 것이며, 가야고분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군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