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민, 환경부 청사 앞 ‘황강취수장 반대 범군민 궐기대회’ 개최
상태바
거창군민, 환경부 청사 앞 ‘황강취수장 반대 범군민 궐기대회’ 개최
  • 문종세 기자
  • 승인 2023.05.0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민 생존권 위협, 삭발 투쟁
거창군민, 환경부 청사 앞 ‘황강취수장 반대 범군민 궐기대회’ 개최(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 대책위원회 제공)

[경남에나뉴스 문종세 기자]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2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 반대 범군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지난 3월 31일 범대위 실무추진단의 환경부 항의 방문과 환경부에 거창군을 피해 영향지역 및 민관협의체에 포함하고 안개피해 조사 등을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한 사항에 대해 환경부가 불응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궐기대회에는 범대위 위원 90여 명과 거창군 사회·농업단체 회원 160여 명 등 총 250여 명이 참여해 거창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궐기대회는 위원장 인사말, 황강광역취수장 반대 연설(3인), 결의문 낭독, 자유발언, 그동안의 투쟁 동영상 시청으로 이어졌으며, 결사투쟁의 결의를 다지는 삭발식으로 마무리됐다.

신재화 공동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낙동강 본류 수질을 포기하고 황강지류로 취수원을 변경하는 사업으로 환경부의 수질관리 정책의 실패를 증명하는 명백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상하류 주민의 상생이란 허울 좋은 포장으로 상류지역민들의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라며 “사업이 철회될 때까지 6만 거창군민들과 함께 강경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연설에서는 △환경부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반대하고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에 따른 상류지역에 대한 규제 강화로 지역산업 피해 발생 우려 △거창군 배제에 대한 영향지역 포함 요구의 내용 3가지로 거창군민의 입장을 설파했다.

특히, 신재화, 송강훈 공동위원장은 거창군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환경부에 대해 삭발을 통해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을 규탄하고 반대 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한편, 출발 전 집결장소에서 구인모 거창군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은 거창군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차대한 사안으로서, 군민의 동의 없는 사업 추진에는 강력히 반대하며, 환경부에서는 거창군민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살펴봐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향후 거창군은 환경부의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따른 황강 주변의 지질조사와 착정공사 이후 전체적인 취수가능량은 12월경 도출될 예정으로 거창군에서 추천한 외부전문가를 통해 결과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