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제238회 임시회, 상임위원회별 활동 결과
상태바
울산시의회 제238회 임시회, 상임위원회별 활동 결과
  • 이민석 기자
  • 승인 2023.04.2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임위원회별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심사 등
울산광역시의회

[경남에나뉴스 이민석 기자] 울산광역시의회 제238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25일 상임위원회별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실시했다.

〈 행정자치위원회 〉
'울산광역시 화재대피용 방연물품의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울산광역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기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울산광역시 화재예방강화지구의 소방설비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원안가결’...화재로부터 시민 생명·재산 보호 기여

행정자치위원회 김종섭 위원장은 드론 소방분야 활용방안 강구와 드론 경연대회 추진 만전을 당부했다.

배수펌프장 원동기 제어반 개선 공사 관련하여 사업시기가 7월부터 12월까지 우기철임을 지적하며 판넬 교체 시 배수펌프장 운영이 우려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반구 배수펌프장 사업비 확보 및 추진사항 설명을 요구하며 구·군 예산부담 비율과 예산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했다.

권태호 의원은 울산 내 상습 침수 지역이 많이 있어 대용량 배수펌프 1대보다 가격대를 낮추고 배수펌프 여러 대 확보방안에 대한 의견을 질의했다.

민간건축물 내진보강 비용 지원사업 국비 일부 삭감에 따라 원활한 사업 추진이 우려되며 이에 대한 대책 설명을 요구했다.

이장걸 의원은 중대시민재해 관련 안전점검 전문가 선정 기준 및 인력풀 설명을 요구했다.

공진혁 의원은 온산국가 산업단지 스마트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시 유해화학물질 감지 복합센서 설명 요구 및 울주군 기존 설치 사례 분석 여부를 질의했다.

노후화되거나 아케이드가 설치된 재래시장 등 화재발생 우려가 큰 곳에 대해서 화재예방강화지구 추가 지정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올해 공업축제가 대규모로 개최되어 많은 인파가 몰릴 예정으로 이에 대한 사전대비 철저 및 안전관리계획 설명을 요구했다.

〈 산업건설위원회 〉
산업건설위원회 문석주 위원장은 교차로 교통체계 개선사업 중 신복로터리의 개선으로 교통안전은 향상되나 교통혼잡이 가중될 수 있는 점을 언급하며, 교차로 개선 후 불편사항이 없도록 업무추진의 만전을 당부했다.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홍보 시 공동주택 내 승강기(엘리베이터)를 활용하여 홍보자료 송출방안을 제안했다.

울산상천물류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 보고와 관련하여 물류단지 조성사업 추진 시 지역주민과 사업자간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으로 주민 반발 없이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당부했다.

김종훈 의원은 장애인콜택시 구입비는 국‧시비 매칭비율이 50:50임에도 불구하고 추경요구 예산편성 비율이 상이한 사유와 차량구매에 따른 운전원 등 인력 증원 계획 등을 질의했다.

태화강역 광장 개선사업의 추진상황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고, 버스 승강장이 역사에 근접해 있어 교통안전 사고 유발 우려가 있음을 언급하며, 광장을 활용한 울산 홍보와 광장 밖으로 승강장 이전 등에 대한 검토를 제안했다.

홍유준 의원은 교통체계 개선사업 대상지 중 옥류천사거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보행자 안전 확보와 운전자 혼란이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추진의 만전을 당부했다. 이어 문현삼거리 개선사업의 추진상황에 대해 질의했다.

공영주차장 유지보수 사업 중 동구 일산동 공영주차장 유료화 등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고, 장기주차 방지 등을 위한 유료화 전환도 필요함을 언급하며 적극 검토 및 추진을 당부했다.

브랜드택시 운영상황에 대해 질의 후 울산시만의 고유 브랜드 택시 도입으로 운전자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도 필요함을 언급하며, 타시도 사례 비교 분석과 운전자 인센티브 부여 등에 대한 검토를 제안했다.

김수종 의원은 시내버스 전면개편에 대비한 예산요구가 많은 점을 언급하며, 대중교통 활성화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시내버스 노선개편 방향과 홍보계획 등에 대해 설명을 요구했다. 버스노선 전면개편에 앞서 간담회‧설명회 등 시민 공감대 형성과정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시의회에 별도로 보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교차로 교통체계 개선사업 중 신복로터리의 개선방향이 평면교차로 전환임을 언급하며, 공업탑로터리와 태화로터리의 평면교차로 전환에 대한 향후계획에 대하여 질의하고,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덧붙여, 신복로터리 내부 조형물(탑)의 보존을 위한 이전 계획에 대해 질의하고, 조형물의 상징성 및 역사성을 감안하여 이전(존치) 방안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법인의 경영평가의 결과가 미흡한 점에 대해 질의하고, 경영개선 컨설팅으로 도매시장 활성화에 만전을 당부했다.

백현조 의원은 현대자동차 출퇴근 시간에 오토바이 이용이 많아 현대자동차정문 앞 교차로에서 명촌정문 방향 직좌신호 시 차선을 침범하여 역주행하는 경우가 빈번한 교차로의 현상을 언급하고, 역주행을 방지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중앙분리대 설치를 제안했다.

시내버스 적자노선 재정지원을 위한 추경 요구사유와 이용 활성화 대책 및 서비스개선 등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방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요구했다. 이어 매년 재정지원이 과다하게 발생되고 있음과 재정 지원 최소화 방안 마련이 절실함을 언급하며, 적극적인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