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창출ㆍ활용ㆍ보호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가 함께합니다.
상태바
지식재산창출ㆍ활용ㆍ보호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가 함께합니다.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3.02.07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 지원대상(중소기업) 모집
- 진주ㆍ통영ㆍ사천ㆍ거제시, 의령ㆍ고성ㆍ남해ㆍ하동ㆍ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군 브랜드‧디자인 개발, 특허‧디자인맵, 국내‧외 권리화, 제품개발
- IP창업스타트프로그램, 홈페이지 구축, SNS홍보영상, 라이브‧TV커머스, 기술·경영 융·복합컨설팅, 수요자맞춤형IP서비스 등 집중 지원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상공회의소(회장 이영춘)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가 지역 중소기업의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역량강화와 사업화 성장기반 확보를 위해 올해 지식재산창출지원사업 및 IP활용 창업ㆍ성장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특허청 지정 기관인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에서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고 지식재산을 기반으로한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및 생존력 강화를 위해 매년 활발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특허청과 경상남도로부터 IP활용 창업ㆍ성장지원사업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경남서부지역 중소기업의 지원기회가 확대될 예정이다.

지식재산창출지원사업은 중소기업IP바로지원(브랜드․디자인 개발, 특허․디자인 맵, 특허기술 홍보영상, 해외출원 등), 지자체맞춤형IP지원(융ㆍ복합 제품개발, IP창업스타트프로그램, SNS홍보영상 제작, 홈페이지(반응형) 구축, Live·TV 커머스, 시제품제작, 국내ㆍ외출원 등)사업이 있다.

특히 올해는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가 필요로 하는 IP관련 제반 애로사항을 해소해 성공적인 강소창업을 유도할 수 있는 IP창업스타트프로그램이 신규 시범사업으로 수행된다.

IP활용 창업·성장지원사업은 창업 초기기업에게 IP기술·경영 융·복합 컨설팅을 지원하는 IP나래프로그램이 수행되며, 중소기업(창업 후 7년이내 또는 전환창업 후 5년 이내)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아이템 도출과 보유기술을 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융ㆍ복합 기술·경영 컨설팅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식재산 권리화도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추진되는 스타트업IP바우처 사업은 도전적인 과제 및 4차산업혁명 기술을 추구하는 창업 7년 이내의 기업 또는 신산업 창업분야의 10년 이내의 중소기업이 필요한 IP서비스를 원하는 시기에 지원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지원사업으로, 바우처 발급을 통해 원하는 IP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진주시가 지원하고 진주상공회의소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와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이 공동 추진하는 진주시 중소기업네트워크형콜라보 기업지원사업을 시행하며, 지역 바이오기업 및 전문기업들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지역특화자원의 소재개발에서 상용화에 이르는 분야별 전문기업(3~5개사)이 동시에 콜라보로 참여해 지역특화소재의 산업화 촉진 및 기업간 동반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이다.

한편,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체계적․전문적인 지식재산경영을 시행하기 어려운 지자체와 지역 중소기업 및 개인발명가를 위해 지식재산 관련 전 분야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1C-1P(1회사-1전문가) 멘토링 사업과 지식재산 상담 등도 연중 제공한다.

올해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에서 시행하는 지식재산창출지원사업은 예산소진 시 까지 온라인으로 연중 수시접수 하고, IP활용 창업ㆍ성장지원사업 중 IP나래프로그램은 상ㆍ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2월ㆍ6월) 공고ㆍ접수, 스타트업IP바우처사업은 연 1회(3월 중) 공고ㆍ접수 예정이며 RIPC지원사업 신청시스템 및 RIPC지원사업 신청시스템를 통해 신청 할 수 있다.

또한 진주시 중소기업네트워크형콜라보 기업지원사업은 2월 중 진주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또는 경남서부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에서 상세안내 확인 후 e-mail로 신청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