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장 에어로스페이스 발전 세마나 참석
상태바
사천시장 에어로스페이스 발전 세마나 참석
  • 이도균 기자
  • 승인 2022.07.2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페이스 시대 항공우주청 사천 설치 및 우주산업 육성의지 보여

[경남에나뉴스 | 이도균 기자] “항공우주청 조기 사천 설치를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무조건 달려갑니다”

박동식 경남 사천시장이 항공·우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조속한 항공우주청 사천 설치와 우주산업 발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사천시에 따르면 박 시장이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뉴 스페이스 시대에 따른 항공우주력 건설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린 에어로스페이스 발전세미나에 참석했다.

이번 발전세미나는 하영제, 신원식, 홍석준 국회의원실과 (사)한국국방MICE연구원 주최로 뉴 스페이스 시대 전환기에 항공우주분야 산업의 효율적 시너지 창출과 군 항공우주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된 것.

이날 군ㆍ정부기관ㆍ출연연ㆍ학회ㆍ단체 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해 국방우주력 강화방안, 우주안보 달성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 경남항공우주산업클러스터 육성 등의 주제 발표와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옥주선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장은 “국가 핵심 전략산업인 항공우주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항공우주청이 설립돼야 한다”며 항공우주청 신설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항공우주산업은 전자나 바이오와 함께 인류의 미래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산업”이라며 “국토 균형발전과 관련 산업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는 국내 유일의 클러스터가 마련된 경남 서부지역 사천에 항공우주청이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위성 개발과 제작, 시험평가까지 지역 내에서 일괄 이뤄질 수 있으며, 항공우주청 설치와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경남 사천이 세계적인 위성개발 지역으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옥 센터장은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 경남 사천에 항공우주청을 설치해 세계적 항공우주클러스터로 육성하면서 국가 균형발전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정부의 책임있는 행동”이라고 제언했다.

이날 박 시장은 “뉴스페이스 시대의 도래와 누리호 발사 성공 등 우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항공우주청 조기 사천 설치와 우주산업클러스터 구축 등 ‘우주’ 관련 중요한 현안들을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 우주산업을 견인하는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에어로스페이스 발전세미나를 마친 후 권영세 통일부 장관을 직접 만나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한 항공우주청 신설 추진’과 우주산업 집적단지를 중심으로 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정 육성’에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박 시장은 “사천시의 전략산업과 미래혁신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예산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등 사천시의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부탁하기도 했다.


주요기사